본문 바로가기

리뷰/Electronics

삼성 R70-W203 노트북 리뷰

삼성 R70-W203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기본 사양

CPU : T7250 (2.0GHz Dual Core, Intel)
RAM : 1G
HDD : 120G
ODD : DVD RW
VGA : GForce 8400M GS (128Mb)

※ 모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리뷰

 사진 같은 것 찍어서 추가해 볼까 했지만, 역시나 디카도 없고,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봤자 얼마나 잘 나올까 싶어서 포기했음
 
 최근 산타로사 플랫폼의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여러 회사에서 경쟁적으로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삼성에서도 여러가지 제품이 나오고 있었다. 여러 업체를 비교해 봤으나, 국내 기업들의 제품의 가격이 많이 다운된 편이라 구지 외국 제품으로 구입하지 않아도 문제가 없을 듯 했다.

 나는 노트북을 데스크탑 대용으로 이용하는 편이다. 일단 생활이 학교에서 상주하는 편인데다, 여러가지 아르바이트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하는 편이라 이쪽 저쪽 이동하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노트북 사용을 선호한다.

 난 개인적으로 작은 노트북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보통 이동성을 고려하여 사람들이 생각하는 무게의 Limit가 2Kg이다. 가끔 여자분의 노트북 추천엔 이 이하의 노트북을 추천하긴 하나,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LCD가 14인치 이상인 제품을 추천한다.

 사실 노트북 무게라는 거, 노트북 자체의 무게가 1Kg 정도 차이 나는 건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노트북 들고 다닐 때 함께 들고 다니는 마우스, 어뎁터 등을 포함하면 일반적으로 노트북 들고 다니는데 3Kg 이상은 감당해야 한다. 적어도 노트북을 파우치에 넣고 다닌다든지, 버스나 길거리에 앉아 노트북으로 작업을 해야 하거나 하지 않는다면 난 보통 무게보다는 성능에 초점을 맞추어 노트북을 추천하곤 한다.

 저번까지 쓰던 노트북은 HP nx6120이였다. 15인치에 해상도가 1450 * 1050 까지 올라가는 고해상도 제품이였다. 예전부터 모니터는 최고 해상도에서 넓은 화면을 사용하는데 익숙한 터라 고해상도 노트북이 필요했었다.

 삼성 R70-W203의 장점은 다른 것보다는 일단 LCD 해상도이다. 1680 * 1050을 지원하는 WSVGA패널을 사용하여 넓은 화면을 지원한다.

 삼성이 한달마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다 보니, 제품의 사양이 정확히 기록된 사이트가 많지 않았다. 내가 노트북 구입할 때 가장 초점을 맞추었던 것이 해상도이다 보니 다른 쪽은 신경을 못 썻었다. 혹시 구입하실 분들을 위해 착오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보겠다.


1 ) 해상도

1680 * 1050 (WSVGA) 지원 됨

2 ) 메모리

내가 구입한 제품의 경우 1G 메모리가 1개 꽂혀있었음
설명에는 512Mb가 두개 꽂혀있다 해서 삼성 노트북 램을 2개 구입하여 바꾸어 꽂았고
듀얼체널로 자동으로 구성됨

참고로 요즘 노트북 메모리 값이 점점 하락하고 있음.
내가 구입할 때 1G 당 25,000에 구입했었음

3 ) 산타로사 플랫폼 ?

사실, 내가 정확히 산타로사 플랫폼에 대해 파악한 게 아니라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섞일수도 있지만 한번 간단히 적어보겠다.

산타로사 플랫폼은, 일종의 노트북 하드웨어 구성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단, CPU의 FSB(800MHz), L2캐쉬 증가(4M)
터보메모리, Hybrid HDD, 무선랜 802.11n 등등
(터보메모리나 Hybrid HDD의 경우 필수요소는 아니라고 알고 있음)

무선랜 802.11n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터보메모리... 장착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고
Hybrid HDD... 아닌 것으로 알고있다.
단적으로 말해서 R70-W203은 산타로사 플랫폼이 아닌 듯 하다.
CPU의 규격만 산타로사를 따른다고 해서 완벽한 산타로사라고 말하기에는 좀 힘들기 때문에...

터보메모리나 Hybrid HDD 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께 참고로 조언 하나 드리자면
위 두개의 기술은 현재 Windows Vista에서 지원하는 기술으로, XP를 사용하실 경우 사용이 불가능하다.
XP에서 위 기술들을 차후에라도 사용하게 될 수 있을지는 장담 못하겠다.

현재 Vista는 별로 쓸만한 운영체제가 아니라는 게 일반적이다.
노트북이 처음 왔을 때, Vista의 작업 관리자를 띄워서 점유 메모리를 확인해 봤는데
(그러니까... 아무 프로그램도 깔지 않고 기본적인 삼성 제공 소프트웨어와 운영체제만 설치되었을때)
800Mb에 가까운 메모리를 점유한다.

참고로 내가 현재 지금 이 글을 쓰면서

1. 익스플로러 3개를 띄우고
2. 멜론 플레이어에 음악을 재생
3. 구글 데스크탑이 띄워져있음
4. 네이트온 메신져 로그인
5. V3 2004 동작 중

일때의 점유 메모리 양이 650Mb 정도이다.

나처럼 "Vista를 절대 쓰고싶지 않다" 라고 생각한다면, 노트북을 살 때 적어도 Hybrid HDD나 터보 메모리는 없는 기종으로 구입해도 무방할 듯 싶다. 물론 나중에라도 생각이 바뀔때를 생각한다면 모르겠지만...

※ 혹시 이 글에 대해 잘못된 것이나, 제품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도와드리겠습니다.

'리뷰 > Electron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 Vluu i7  (0) 2008.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