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lipse를 통해 생성한 프로젝트를 머큐리얼을 통해 공유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1. 공유할 프로젝트 생성


Eclipse를 이용하여 공유할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이 과정은 일반적인 이클립스 프로젝트 생성 과정과 동일하므로, 별도로 언급하지 않는다.


Maven 프로젝트로 생성한 프로젝트에 간단한 예제 파일을 넣어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2. Mercurial Repository에 프로젝트 공유

  프로젝트를 공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정을 수행한다. 
  •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우클릭하여 Team > Share Project를 선택
  • 표시된 창에서 Mercurial을 선택한 후, 다음 창에서 Finish를 눌러 프로젝트를 머큐리얼로 공유
  • 첫 공유 이후 commit을 수행하여 현재 프로젝트의 첫 commit을 수행


  하지만 이 과정까지 수행한 것은 현재 자신의 머큐리얼 저장소를 생성한 것에 불과하며, 이렇게 될 경우, commit과 update가 가능하긴 하지만, 외부 저장소에 소스가 공유되지는 않는다. 실제 외부 저장소에 commit을 수행하려면, push를 통해 외부 저장소에 현재 프로젝트 이력을 전송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3. 프로젝트를 중앙 Repository에서 Cloning


  2번까지의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를 머큐리얼을 통해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앙 저장소에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과정이 남아있다. 

  프로젝트 생성을 이클립스를 통해 수행했으므로, 이 프로젝트를 공유하기 위해서는 중앙 저장소에서 이 저장소를 Cloning 하는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아래의 과정을 통해 Cloning을 수행한다.

  1. MercurialEclipse를 이용하여 Mercurial Web Server를 실행한다. 이 과정은 이클립스에서 프로젝트를 우클릭한 후, Team > Serve 를 통해 가능하다. 


  2. localhost:8000을 브라우져로 확인해본다.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생성하고 Commit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가 페이지로 보이게 된다. 

  3. 머큐리얼 중앙 저장소의 Workbench를 실행하고, File > Clone Repository 를 수행한다. Source에는 Mercurial Web Server를 동작시킨 PC의 웹 주소(http://ip:port)를 입력하고, Destination은 Cloning한 저장소의 로컬 저장 위치를 입력한다. (빨간 상자 부분에 IP와 port를 입력하면 된다.)



  4. Workbench에서 Cloning 한 저장소의 정보를 확인한다.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중앙 저장소에 web config 파일에 해당 정보를 업데이트 한 후, 머큐리얼 웹 서버를 재시작함으로써, 이후에 중앙 저장소에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한다. 




+ Recent posts